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방귀가 잦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by ♬☺♥☘∂ 2020. 6. 23.

다른 사람과 같이 일을 하거나 얘기를 하고 있을 때 배에 가스가 차서 못참을 정도가 되면 정말 난감합니다. 시원하게 가스를 배출하고 싶지만 소리가 나거나 지독한 냄새가 날까봐 걱정스럽기 때문이죠. 

 

모든 것을 공유하는 부부 사이라고 할 지라도 힘든 것 중 하나가 바로 방귀입니다. 그만큼 방귀는 민감하고 사적 영역의 최고 중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루에 1L~4L의 가스를 만들어 내며 일부는 방귀로 배출되고 일부는 트림이나 숨을 쉬면서 자연스럽게 배출이 되는데 방귀가 나오는 것은 장을 포함한 소화기관이 활발하게 운동하고 있다는 의미도 되지만 냄새가 심하거나 아예 방귀가 나오지 않는다면 오히려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다면 방귀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요?

 

방귀는 항문으로부터 방출된 가스체로써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장내용물의 발효에 의해 생겨난 가스와 혼합된 것을 말합니다. 방귀를 이루는 주요 성분은 질소, 이산화탄소, 수소 등이며 이 외에도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이 있습니다.

 

방귀는 입을 통해 위로 들어간 공기의 양에 따라 방귀의 양이 달라집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입을 통해 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 지기 쉬우며 식후에 바로 잠을 자면 방귀의 양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려면 식후 30분에서 1시간정도가 소요되는데 바로 눕게 되면 위의 입구가 소화 중인 음식물로 막혀서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물이나 변비 등으로 장내발효가 쉽게 일어나는 상태가 되면 방귀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방귀가 잦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귀가 잦은 이유

 

방귀가 잦은 이유는 식사량이 많기 때문일 수도 있고 탄산음료나 밀가루 음식을 먹게 되면 변비가 생기면서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밀가루 음식을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물론 이 때에도 과식하면 안됩니다.

 

특히 탄산음료는 소화기관으로 들어가더라도 계속 가스를 뿜어내기 때문에 위장이나 뱃속에 가스를 차게 만듭니다. 탄산음료를 마시고 트림을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며 위장으로 들어간 탄산음료에서 탄산이 과다하게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참지 못하고 트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특정 음식이 있는데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 안되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만약 우유를 먹은 후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유제품의 소화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사람의 장이나 위는 굉장히 예민해서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방귀가 잦아질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귀 냄새가 지독한 이유

 

방귀 냄새가 특히 심한 사람이 있는데 방귀 냄새가 지독한 이유는 장에서 미처 흡수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되었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나 고기를 먹을 경우 장내 부패 작용으로 인해서 냄새가 더 지독해질 수 있으므로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단백질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귀 냄새가 지독한 또 한가지 이유는 대장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대변의 색과 방귀냄새는 대장암을 판별하는 기준이 되는데 만약 방귀 냄새가 지독하면서 변비가 있거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있으며, 설사 또는 잔변감이 있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로얄 캐네디언 여성 건강 파이토젠 이소플라본 300정
 

살 찌지 않는 사람이 되는 31가지 방법

살 찌지 않는 사람이 되는 31가지 방법 유튜브에서 유명한 이재성 박사님의 채널을 즐겨찾기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살 찌지 않는 사람이 되는 31가지 방법'이라는 영상이 기억에 남습니다. 7편

cmgsky.co.kr

 

 

운동 후에 어떤 음식이 좋을까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7가지 여름에는 옷이 짧고 얇아지기 때문에 자연스레 몸매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운동이나 식습관 조절을 통해 살을 빼는 것이통과의례처럼 되었습니다. 저도 얼마

cmgsky.co.kr

 

 

애정운과 금전운에 좋은 풍수 인테리어

누구나 한 번쯤은 풍수라는 단어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풍수가 무엇인지 , 우리 생활 속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인테리어에 어떻게 풍수를 적용했는지 방

cmgsky.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