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불면증에 좋은 음식 8가지

by ♬☺♥☘∂ 2020. 7. 20.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하루 7~8시간은 잠을 자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낮 동안에 졸음과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초래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한국의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냐는 물음에 73.4%가 '그렇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불면증은 수면습관이 불규칙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납니다. 일시적인 환경의 변화를 제외하고 만성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 문제때문에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각성제나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와 같은 약물이나 카페인, 음주도 불면증의 원인입니다. 소량의 술의 수면 유도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숙면을 취하게 하지는 못합니다.

 

사람의 몸과 두뇌는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그러나 기계가 아닌 이상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사람의 몸은 버틸수가 없습니다. 잠을 통하여 사람은 휴식을 취할 수가 있기 때문에 건강한 수면은 건강과 직결되는 것입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를 개선해야 합니다. 하나는 잠 자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수면에 좋은 음식의 섭취를 통한 수면에 좋은 성분의 획득입니다.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한 습관 개선방법

 

1. 낮잠 피하기

2.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기.

3.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기.

4. 침대는 오로지 잠을 위해서만 사용.

5. 잠자리에 누워서 10분 이상 잠이 오지 않는다면 침대 밖으로 나와 단순한 작업을 하면서 잠이 올 때까지 기다리기.

6. 밤에 깨더라도 시계 보지 않기.

7.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늦은 밤에는 운동하지 않기.

8. 잠자리에 들기 전 약 2시간 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9. 담배, 커피, 홍차, 콜라, 술 등은 피하기.

10. 공복감이 들면 잠들기 힘들므로 우유 등을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기.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대추

 - 대추의 단맛을 내는 갈락토오스, 슈크로오스 등의 성분이 몸의 긴장을 풀고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을 유도합니다.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따뜻한 차로 마시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2. 캐모마일차

 - 따뜻하게 우려내어 마시면 카페인도 없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에 좋습니다.

 - 캐모마일 향이 수면을 촉진하므로 잠자리 근처에 두거나 베개 안에 넣어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상추

 - 상추 줅 속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진정과 최면, 수면 유도 효과를 일으킵니다. 

 - 하지만 생각보다 꽤 많은 양을 먹어야 효과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우유

 - 우유 속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즉 '행복 호르몬'의 재룍 됩니다.

 - 세로토닌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결국 우유 등 트립토판이 풍분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트립토판이 풍분한 식품으로는 닭고기, 연어, 새우, 유제품, 견과류, 콩,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5. 키위

 - 키위 속 이노시톨과 엽산, 칼슘, 마그네슘 등은 신경 안정과 불면증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대만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잠들기 1시간 전 키위 2개를 섭취 시 더 쉽게 잠들고 수면의 질도 높아졌습니다.

 

6. 라벤더차

 - 불안감과 피로, 두통,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어 일시적인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 라벤더향 역시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라벤더 오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타트체리

 - 수면 리듬 조절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 불면증에 좋습니다.

 

8. 감태

 - 감태에 풍분한 플로로탄닌이라는 성분이 인체에 흡수되면 체내 수면 물질을 활성화시켜서 자연스럽게 잠들도록 도와줍니다.

 - 효과가 좋아서 영양제도 나오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장수식품 건자두 푸룬의 비밀

요즘 부모님들이 자주 보시는 프로그램은 정해져있어요. 그 중에서도 건강 관련 프로그램들을 많이 보시는데 천기누설이나 알토란, 내 몸 사용설명서 등 우리 몸에 좋다고 거의 광고수준으로 ��

cmgsky.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