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건강 연구소
  3.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 이유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 이유

 발행: ·  댓글 2 ·  ♬☺♥☘∂
반응형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 이유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산균을 먹고 있습니다. 변비가 있어서 먹는 사람도 있고 TV에서 좋다고 하니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유산균을 먹으면 좋은걸까요? 저도 현재 유산균을 먹고 있는데 먹었을 때와 먹지 않았을 때가 차이가 납니다. 유산균이 정말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긴 하는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면 왜 유산균이 우리 몸에 좋은 것일까요?

 

장은 제2의 뇌라 불리고 있는데 음식물의 소화, 영양분의 흡수, 찌꺼기의 배출 등의 기능하며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장에 존재합니다.

 

우리의 장 안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균들이 1~1.5kg 이상 들어있는데 이 곳이 바로 유익균과 유해균들의 전쟁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의 장 건강을 위해서는 유산균의 섭취가 굉장히 중요한데 유산균이 부족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복통, 변비

 

체내에 유산균이 부족하면 장내 유해균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는 복통이나 복부 불쾌감, 변비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 이 증상들이 반복되어 장 건강이 악화되는데 평소 유산균을 섭취해두면 장의 과민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만성피로

 

유산균이 부족하면 만성피로에 시달릴 가능성도 있는데 이것은 만성피로가 장내 미생물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공공보건팀 연구에 따르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장내 세균 중 특정 세균이 만성피로 증후군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유산균은 이러한 유해균을 억제하며 올바른 장내 세균의 균형을 맞춰주어 만성피로를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잦은 방귀

 

평소에 잦은 방귀에 시달리는 데다 장에 불편감이 있다면 유산균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유산균이 부족하면 소화 기능이 약해져서 비정상적인 가스가 생성되고 방귀로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알레르기

 

알레르기 또한 유산균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한국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학회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은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세포독성 면역 역시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다만 알레르기의 원인은 너무 다양하므로 위 증상들이 함께 나타날 때 유산균이 부족하여 나타난 증상이라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유산균을 섭취한다고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다.

 

 

 

나이가 들수록 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서 변비로 고생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또한 임신부는 배변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대다수이고 몸매 관리를 위해서 음식을 적게 먹는 분들에게도 유산균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유산균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유산균은 하루 중 언제 먹어도 상관이 없지만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물과 함께 유산균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균들이 많은 유산균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되도록이면 냉장보관하거나 직사광선을 피해 온도 변화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NaverBand
KakaoTalk
KakaoStory
FaceBook
Twitter
NaverBlog
 댓글 2
logokang_soowon 수정ㆍ삭제 │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시 유산균 챙겨 막어야 겠네요!ㅎㅎ

logoshopingandtravel 수정ㆍ삭제 │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해요~ 구독 누를려고 하는데 구독이 안되네여.ㅜㅜㅜ

이름을 저장합니다.

☞업로드 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