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by ♬☺♥☘∂ 2020. 7. 25.

사람은 하루 24시간 중에 3분의 2가 넘는 시간동안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식사를 하고 일을 하고 운동도 하며 공부도 합니다. 기계처럼 아무리 움직여도 지치지 않으면 좋겠지만 사람은 그렇게 창조되지 않았습니다.

 

지친 몸과 마음은 쉬어야 다시 회복이 되는데 그 방법이 바로 잠을 자는 것이지요. 잠을 자고 나면 사람은 기가 막히게 생생해집니다. 사람에게 쉼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그런데 죽을 정도로 피곤하지 않는 이상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수면장애에 걸려보지 않은 사람은 그 고통을 이해할 수가 없는데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커피를 피한다.

 - 현대인의 필수품인 커피를 우리는 이른 아침부터 마십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있어서 중독인 사람이 많은데 하루 2~3잔 정도는 괜찮지만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꼭 피해야 할 기호식품입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육체를 혹사시킨다.(유산소 운동+고강도 운동)

 - 다량의 땀배출과 고중량 무게로 운동을 하면 혈액이 순환되고 근육이 팽창과 이완을 반복되어 몸의 피로도를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잠 들기 직전에는 격렬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하루의 마지막은 샤워로 마무리한다.

 - 샤워를 통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들어 주면 잠을 잘 오게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에서 좋은 향기가 나서 편안함을 느끼게 되면 뇌에서도 편안함을 느껴 수면의 질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4. 상상극장은 피하자.

 - 상상의 나래를 펼치다 보면 어느새 1시간~2시간이 훌쩍 지나가게 됩니다. 자는 것도 나름 다른 생각을 안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무 생각도 안해야지", "자야지" 하는 것도 생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5. 잠이 잘 오는 환경을 만든다.

 - 암막커튼을 통하여 빛을 차단하거나 향초를 피움으로써 몸을 릴렉스 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수면에 좋은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6. 수면제나 수면유도제는 피한다.

 - 약물을 활용해 수면을 취하는 것은 최후의 방법이기 때문에 심리적인 요인과 다른 환경들을 먼저 바꾸는 것을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7.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먹는다.

 - 최근 타트체리가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걸로 유명합니다.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한 번 먹어볼 만 합니다.

 

 

 

8. 베개를 적절히 활용하자.

 - 베게는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베개를 써 목을 C 커브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다리에도 베개를 하나 껴노으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9. 잠들기 직전 마사지와 스트레칭

 - 몸이 뻐근하고 찌뿌둥한 상태로 바로 잠들면 깊은 수면에 들어가지 못하고 안좋은 꿈을 꿀 가능성이 많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 등을 활용해 몸을 풀어주고 자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10. 야식은 무조건 피한다.

 - 늦은 시간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위장에 무리를 주고 속 쓰림과 소화불량을 가져와 수면에 큰 방해요소가 됩니다. 무엇보다 배부른 상태로 누우면 잠 자는 동안 체지방이 늘어날 가능성이 100% 입니다.

 

 

 

타트체리 효능과 잘먹는 방법

부모님이 정말 자주 보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천기누설인데요 처음 들어보는 과일이 있더라구요. 타트체리! 타트체리는 체리에 기능성을 강화한 품종개량 종이라고 하네요. 최대 생산지는 터

cmgsky.co.kr

 

 

불면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하루 7~8시간은 잠을 자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낮 동안에 졸음과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초래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cmgsky.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