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모유 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 2020. 8. 13.

모유 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모유 수유는 아기에게 엄마 젖을 먹이는 것을 말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출생 직후입니다. 출산 후 처음에는 초유의 색깔이 진한데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고 탄수화물과 지방이 적으며, 면역 성분이 많아서 초유를 먹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며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콜레스테롤과 DHA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각종 면역 물질과 항체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 질환의 발생을 현저히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천식이나 습진, 임파종이나 당뇨 등과 같은 비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치 발생을 줄이고 빈혈 발생 빈도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하면 인지 능력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높이고 사회성을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 모유 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이 아기에게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기가 젖을 빨 때 반사적으로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키고 산후 출혈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젖분비 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이 억제되므로 자연 피임 효과가 있으며 칼로리 활용이 높아져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발생을 줄이고 그밖에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발생율을 감소시킨다고 하니 모유 수유를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렇게 좋은 모유 수유, 그러나 모유 수유가 좋다고 무작정 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할 때에는 조심해야 하는 음식이 있고 모유 수유에 좋은 음식이 있으니 꼭 알아 두어야 합니다.

 

< 모유 수유에 좋지 않은 음식 >

 

1. 인스턴트 식품과 밀가루

 - 인스턴트 식품과 밀가루는 원래 좋지 않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모유 수유 중이라면 아기에게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으니 자제해야 합니다.

 

2. 식혜

 - 모유 수유를 할 때에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에 하나가 바로 식혜입니다. 식혜에 들어있는 엿기름이 산모의 젖을 말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혜 외에도 홍삼이나 인삼을 자주 먹으면 모유의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카페인

 

 

 - 커피는 임신 중에는 물론이고 모유를 먹일 때에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한두 잔 정도는 모유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크게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카페인은 커피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초콜릿, 과자 등에도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엄마가 섭취한 카페인은 아기의 수면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4. 성질이 시원한 과일

 - 과일은 원래 몸에 좋은 것이지만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에게는 예외가 되는 과일도 있습니다. 토마토, 복숭아, 살구, 자두처럼 성질이 찬 과일은 아기에게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탈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 매운 음식

 - 마늘이나 고추처럼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그 매운 향이 아기에게 전달되어 아기가 젖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은 아기가 배변을 할 때 연약한 장과 항문에도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모유 수유할 때만이라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모유 수유에 좋은 음식 >

 

1. 굴

 - 굴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지만, 특히 산후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굴은 산후 회복을 도울뿐만 아니라 모유를 분비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 모유 수유에 있어 필수 영양소로 꼽히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은 모유 분비 외에도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2. 두유

 

 

 - 두유에는 모유가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모유 수유 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기 30분 전에 엄마가 먼저 두유를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단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근에는 콩 외에 다른 첨가물은 일절 첨가하지 않은 순수 100% 콩 두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역

 - 아기를 낳고 필수적으로 먹게 되는 미역에는 산모에게 좋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미역은 유선의 흐름을 원활해지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요오드와 칼슘,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을 돕고 부종을 완화해줍니다.

 

4. 등푸른 생선

 - 등푸른 생선은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와 아기에게도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 주자인 꽁치와 고등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아기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유 수유 시 꾸준히 먹어주면 산모의 건강은 물론이고 아기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하지만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는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히스티딘 성분이 아미노산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족발

 

 

 - 예부터 아기를 낳은 후 돼지 족발을 푹 고아서 먹는 경우가 많았는데 과학적으로도 돼지 족발은 산모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돼지 족발은 산모의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아기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단백질 외에도 지방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젖 분비 관련 유전자를 발현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