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비타민 E가 많은 식품 5가지

by ♬☺♥☘∂ 2020. 10. 12.

비타민 E가 많은 식품 5가지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인데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피부와 혈관 등 각종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여 건강 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 E를 과다하게 복용하면 두통이나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핍되면 용혈성 빈혈이나 신경계통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E는 체내에서는 생성되지 않고 음식물을 통해서만 흡수가 됩니다. 주로 지방을 포함하는 음식물에 존재하며 특히 채소 유래 식용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신 중에 비타민 E가 부족하면 유산의 위험이 증가하고 신생아와 어린이들의 면역과 시력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타민 E 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영양제 를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그래도 식품에서 얻을 수 있는 천연 비타민 E 를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대한민국 성인의 경우 하루 권장섭취량은 12mg 이며 섭취 최대량은 540mg 입니다. 음식이 아닌 비타민 E 영양제 를 먹을 경우에는 꽤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음식물을 통한 비타민 E 의 섭취를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비타민 E가 많은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고구마

 

고구마에는 비타민 E 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과 식이섬유, 무기질 함량도 높습니다.

 

고구마를 찌거나 삻으면 비타민 C의 50% 가 사라지므로 구워 먹는 것이 영향학적인 면에서는 가장 좋습니다.

 

 

2.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에는 비타민 E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몸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 뜨리고 고혈압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피칸

 

비타민 E의 대표 식품으로  아몬드, 호두, 피칸과 같은 견과류가 있는데 이 중 특히 항산화 성분이 많은 것이 피칸입니다.

 

피칸은 세포벽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 E 와 혈액이나 세포에서 항산화 기능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 C 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비타민 E 의 구성 인자 중 하나안 감마토코페롤이 1온스 당 7mg으로 견과류 중 가장 많습니다.

 

 

 

 

4.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 등이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식물성 스테롤인 피토스테롤과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도 풍부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시금치

 

녹색 채소인 시금치는 완전식품으로 불릴 만큼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물론 비타민 C, K, B2, 마그네슘, 엽삽, 철분,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살짝 데치는 것이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는 데에 유리합니다. 

 

레몬 등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시금치에 든 철분이 흡수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