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연구소

슬기로운 채소 보관 방법

by ♬☺♥☘∂ 2020. 7. 7.

채소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아서 건강한 식단에 빠져서는 안되는 필수 음식입니다. 먹을거리가 너무 풍부하여 못먹어서 생기는 병보다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이 더 많은 요즘이지만 문제는 우리가 많이 먹는 음식 중에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고기 종류가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하여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하는데 과일도 요즘에는 당도를 높게 하여 맛 좋게 먹을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 또한 혈당관리를 위해서는 좋지 않습니다.

 

식사를 하고 디저트로 맛있는 과일이나 아이스크림, 커피 등을 마시는 것이 습관화가 되어 있는데 깊이 생각해보면 옳지 못한 식습관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일은 적당히, 야채도 조금 더 많이 먹으면 좋은데 우리 몸에 좋은 야채를 효율적으로 잘 먹기 위해서는 조리법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싱싱하게 잘 보관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슬기로운 야채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채보관 방법

 

1. 양배추

 

통양배추는 심을 아래로 해서 신문지로 감싸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른 양배추는 심지부분에 소주를 적신 키친타올을 붙여 비닐랩에 감싼 후 위생백에 넣어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2. 시금치

흙이 묻은 시금치는 젖은 신문지에 싸서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됩니다. 세척하여 손질된 시금치는 소금물에 데쳐서 식용유와 잘 섞은 후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하면 좋습니다.

 

3. 토마토

 

냉장고에 보관하면 리코펜이 감소하고 당도가 하락하므로 신문지로 싸서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상추

 

씻지 않은 상추는 밀폐용기에 젖은 신문지를 깔아 상추를 넣고 다시 젖은 신문지로 덮어서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씻은 상추는 물기가 가볍게 남아있는 상태에서 밑동이 아래로 가도록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5. 통마늘

 

통마늘은 저퍼백에 바늘로 구멍을 여러개 뚫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방법이 한 가지 방법이고 망에 담아 통풍이 잘 되는 벽에 걸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깐마늘

 

설탕을 뿌린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아준 뒤 마늘을 넣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이 때에 물기가 생기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7. 애호박

 

애호박을 자른 뒤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에 평평하게 펴서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버섯

 

버섯은 종이타월에 싼 디에 바늘로 구멍을 뚫어 봉투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되며 세척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하여야 합니다. 

 

9. 무

 

무는 키친타올과 신문지로 말아주고 랩으로 한 번 더 랩핑 해준 뒤 뿌리가 아래로 가게 세워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냄새가 쉽게 배므로 냄새 빠진 신문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10. 아보카도

 

찬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신문지나 쿠킹 호일로 감싼 뒤 양파와 함께 냉장보관하면 되는데 빨리 후숙하려면 사과와 같이 바구니에 넣으면 됩니다.

 

11. 오이

 

오이 겉면의 수분을 키친 타올로 제거한 후에 키친 타올로 하나씩 감쌉니다. 그 후 감싼 오이를 꼭지가 위로 가게 밀폐용기에 넣어주면 됩니다.

 

12. 가지

 

가지는 잘라서 소금에 30분~1시간 절인 후 키친타올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줍니다. 절인 가지를 지퍼백에 넣어 밀봉한 뒤 냉동보관 해주면 됩니다.

 

13. 고구마

 

먼저 고구마를 신문지 위에 펼쳐 그늘진 곳에 2~3일 건조하여 습기를 말려야 합니다. 박스에 신문지, 고구마 순으로 서로 닿지 않도록 반복하여 넣어주면 됩니다.

 

14. 감자

 

감자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굳이 냉장 보관을 하여야 한다면 까만 비닐봉지에 밀봉한 후 구멍을 여러 개 뚫어 냉장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중요한 것은 양파와 같이 보관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15. 대파

 

대파를 씻고 반나절 정도 말린 후 뿌리를 제거한 후 작게 잘라서 밀폐용기에 세워서 냉장보관하면 한 달까지는 보관이 가능합니다.

 

16. 양파

 

양파는 서로 닿지 않도록 끈으로 양파 사이를 묶어 서늘한 곳에 걸어서 보관하면 좋은데 껍질을 벗긴 양파라면 물기를 제거한 후 하나씩 랩에 싸서 지퍼백에 보관하면 됩니다.

 

17. 당근

 

세척하지 않은 당근은 신문지로 싸서 세워놓은 채로 냉장보관하면 되고 씻은 당근은 말려서 키친타올로 감싼 후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여야 합니다.

 

18. 부추

 

물기없는 부추는 신문지, 랩으로 밀봉해 냉장보관하면 되고 데친 부추는 먹기 좋게 잘라서 1회 분량으로 소분하여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9.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세척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랩으로 하나씩 돌돌말아 김치냉장고나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끓는 소금물에 찐 뒤(찜기 사용시 영양손실 줄일 수 있습니다.) 물기를 털고 소분하여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하세요. 냉동보관하여야 영양소 손실이 적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