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구소

장수식품 건자두 푸룬의 비밀

by ♬☺♥☘∂ 2020. 7. 16.

요즘 부모님들이 자주 보시는 프로그램은 정해져있어요. 그 중에서도 건강 관련 프로그램들을 많이 보시는데 천기누설이나 알토란, 내 몸 사용설명서 등 우리 몸에 좋다고 거의 광고수준으로 방송하는 곳들이 몇 군데 있지요.

 

부모님들의 건강상식 대부분이 TV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퇴근하고 집에 가면 TV에서 뭐가 어디에 좋다더라 하는 말씀을 얼마나 많이 들었는지 모르는데 신기한 것은 매번 종류가 다르다는 거에요.

 

 

얼마 전에 인터넷을 통해서 변비와 골다공증에 좋은 건자두에 대해서 알고는 주문해서 먹고 있는데 검색을 해보니 이미 건강관련 TV 프로그램에 나왔던 거더군요.

 

왠만한 건강식품은 거기서 벗어날 수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그렇지만 어쨌든 건자두를 먹고 있으니 오늘은 천연 유산균이라고 하는 건자두, 푸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장 건강에 좋다는 건자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동양 자두가 아니라 서양에서 말하는 푸룬이라는 자두를 말린 겁니다. 당분 함량이 높은 푸룬은 과일 모양을 잘 유지시킨 채 말릴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주로 건과일 형태로 섭취하게 됩니다.

 

장수 마을로 유명한 코카서스 지역에서 자주 즐겨 먹는 식품이며 보통 발효나 부패 없이 말려 먹을 수 있는 자두 품종은 전부 푸룬이라고 합니다.

 

건자두 푸룬 속에는 천연 유산균과 풍부한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A, C, E, 폴리페놀, 철분, 칼륨 등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건자두 푸룬의 효능

 

1. 장 건강 및 변비 개선

 - 말린 건자두 푸룬 100g 에는 식이섬유가 약 7g 이 함유되어 있는데 장 속의 노폐물과 유해균을 배출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장 건강에 좋습니다.

 - 천연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건자두는 임신부가 먹어도 좋은 변비약이라 말할 수 있을만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차전자피보다 변비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항산화와 골다공증 예방

 - 건자두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서 뼈의 손실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특히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k의 공급원이 되어 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노화억제와 혈류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 비타민 성분이 많아서 피로 회복과 식욕 증강에도 좋으며 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

 - 건자두에는 보론 성분이 있어서 여성 호르몬이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 건자두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으며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잘 흡착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 영국의 한 대학교에서 실험한 내용에 따르면 다이어트 기간 중 푸룬을 섭치했을 때 2kg의 체중 감량과 허리둘레의 감소 효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5. 심혈과 건강

 - 건자두에 있는 클로로겐사과 네오클로로제닉이라는 항산화물질이 심장질환의 발별 확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자두 푸룬 먹는 법

 

건자두는 천연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면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으니 하루에 10알 이하로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일이나 야채, 샐러드,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좋으며 무엇보다 적정량을 지켜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