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인터넷발급을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굳이 관공서에 안가고 계속 인터넷으로만 발급받게 될 거에요.
사실 주민등록등본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일 년에 몇 번정도는 꼭 발급받아야 하는 때가 있어요. 특히 연말정산을 위한 제출 서류 중에 기본공제를 위해서는 국세청에 주민등록등본도 제출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관공서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발급하게 되면 수수료를 내야 해요. 시간과 돈이 함께 들어가는 거죠. 하지만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발급하게 되면 시간도 절약되고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돼요.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발급할 때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한 가지는 PC와 프린트가 있어야 한다는 거에요. 어찌보면 당연한 거죠.
아무튼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필요한 서류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정부24 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야 합니다.
예전에는 민원24였는데 지금은 정부 24에요. 홈페이지에 접속이 됐다면 일단 로그인부터 해주어야 하는데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자주 찾는 화면이 눈에 확 들어오는게 보일거에요. 그리고 그 중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이라고 되어 있는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민원안내 및 신청'이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원래 직접 방문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면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라는 사실.
특별한 내용이 없으므로 바로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지를 불러오는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라는 문구와 함께 귀여운 뽀로로가 민원신청서 준비중이라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줍니다.
정말 잠깐만 기다리면 화면이 바뀌어요.
주민등록등본 교부 신청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특별하게 뭔가 입력해야 할 곳이 없어요. 그저 주민등록상의 주소만 확인하면 되구요 발급형태를 보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나 세대정보 등이 나오게 할 것인지 보이지 않게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으므로 요것만 신경 써주면 되겠네요.
그리고 맨 아래쪽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또 다시 뽀로로가 나와서 민원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결제 처리를 해줍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일 거에요.
정말 간단하죠? 까만색으로 되어 있는 '문서출력'버튼만 누르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가끔 오래된 프린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문서출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